축구장의 규격은 국제 축구 연맹(FIFA)에 의해 정해진 규칙에 따라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축구장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로 구성되는데 그 규격은 어떻게 될까?
성인축구를 기준으로 축구장 규격을 알아봅니다.
축구장 크기
FIFA의 규정에 따르면 국제 경기장은 가로 100m에서 110m, 세로 64m에서 75m의 크기를 가집니다.
2008년 국제 축구협회 평의회(IFAB)는 새롭게 지어지는 경기장의 터치라인과 골라인 길이를 각각 105미터, 68미터로 통일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FIFA 집행위원회도 이를 따르기로 결정하였으나 이후 이 결정은 보류되어 실제로 적용되지는 않고 다른 규격의 경기장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골대
골대는 경기장의 양 끝에 위치하며, 폭은 7.32m(8야드), 높이는 바닥으로부터 2.44m(8피트)입니다.
중앙 서클 (센터서클)
경기장의 중앙에 있는 원으로 이곳에서 경기가 시작됩니다. 센터스폿에서 원의 반경은 9.15m(10야드)입니다.
경기 시작 시 이 중앙 원에서 킥 오프(Kick-off)라고 불리는 중앙 킥으로 이루어집니다.
센터서클은 킥 오프 이외에도 상황에 따라 특정한 경기재개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경기 중에 득점이 되었을 때 골을 넣은 팀이 상대팀에게 다시 공을 넘기고 센터서클에서 경기가 재개됩니다. 추가적으로 신체적인 부상 등으로 경기가 중단될 경우 중앙 원에서 경기를 재개할 수 있습니다.
골 에어리어 (Goal Area)
골 에어리어는 골대 주변의 사각형 모양의 영역으로, 골키퍼의 보호 영역을 나타냅니다.
이 영역 내에서 골키퍼는 손으로 공을 만질 수 있으며, 상대 선수들은 골키퍼를 방해하지 않고 이 영역을 접근해야 합니다. 골 에어리어 내에서 골키퍼가 받은 패스는 발로 뛰어 올릴 수 있습니다.
규격 : 골 에어리어는 골대로부터 전방 5.5m(6야드), 좌우 골포스트에서 5.5m씩 거리를 두고 직사각형으로 라인이 그려집니다. (골포스트 기준 5.5m(6야드)의 반지름으로 원의 중심을 골대에 맞춰 그린 직사각형)
페널티 에어리어 (Penalty Area)
페널티 에어리어는 상대편 골대 앞에 위치한 큰 사각형 모양의 영역입니다. 골 에어리어보다 더 큰 영역입니다.
이 영역 내에서도 골키퍼가 손으로 공을 만질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페널티 에어리어 내에서 발생한 파울이나 과실로 인해 상대팀에게 페널티 킥이 부여될 수 있습니다.
규격 : 페널티 에어리어는 골대로부터 16.5m(18야드) 거리를 둔 직사각형입니다.
(골포스트 기준 16.5m(18야드)의 반지름으로 원의 중심을 골대에 맞춰 그린 직사각형)
페널티 에어리어 아크서클
페널티 에어리어 아크서클은 축구장에서 페널티 에어리어의 중앙에 위치한 작은 원형의 영역을 말합니다.
이는 경기 중 페널티 킥이 진행될 때 선수들이 아크서클 밖에 위치해야 합니다.
규격 : 페널티 에어리어 아크서클의 반경은 페널티 스폿(마크)을 기준으로 9.15m(10야드)의 반경으로 페널티에어리어의 원형 라인입니다.
페널티 스폿(페널티 마크)
페널티 킥을 차는 위치로 페널티 에어리어 내부에 위치한 페널티 마크(또는 페널티 스폿)라고 합니다.
이 위치는 페널티 에어리어 내부에서 가장 가운데에 위치하며, 골대로부터 11m(12야드) 떨어져 있습니다.
페널티 킥을 차는 선수는 페널티 마크 공을 위치하여 골대로 차게 됩니다.
축구장 하프라인
축구장의 하프라인은 축구장을 가로지르는 중앙선을 가리킵니다.
이는 축구장을 두 개로 균등하게 나누는 역할을 합니다.
하프라인은 경기를 시작하거나 중간에 플레이를 재개할 때 중요한 지점으로 사용됩니다.
선수들은 킥 오프나 드롭 볼로 경기를 시작할 때 하프라인을 넘어 상대 편으로 진출하여 경기를 시작합니다.
하프라인은 오프사이드 규정에도 적용을 받는 중요한 라인이 될 수 있습니다.
코너
코너플랫은 길이가 1.5m이며, 코너 에어리어의 규격은 반지름 1m인 부채꼴모양입니다.
축구공
축구공의 규격은 410~450그램, 둘레가 68 ~ 70cm의 규격입니다.
경기시합용 볼
5호 : 지름 약 22cm 사이즈로 월드컵공인구 사이즈이고 12세 이상 사용합니다.
4호 : 지름 약 17~21cm 사이즈로 8~12세 이하 초등학생용으로 사용됩니다.
축구장 규격과 각 명칭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2024년 프랑스 파리올림픽에서 대한민국의 올림픽대표의 선전을 기원합니다.
-일쓸잡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