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를 하기 위해서는 축구화가 상당한 영향을 준다고 보여 집니다.
더군다나 천연잔디에서 경기를 할때는 축구화의 종류에 따라서 경기력에도 많은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이글에서는 축구화의 종류 중 스터드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축구화 스터드란?
축구화 스터드는 축구화의 밑창에 달린 튀어나온 부분을 말합니다.
이러한 스터드는 경기장의 표면에 박혀서 플레이어가 움직일 때 발의 트랙션과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스터드의 디자인과 형태는 다양하며, 경기장의 종류나 기상 조건에 따라 적합한 스터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타원형, 뾰족한형, 긴형, 등 다양한 형태의 스터드가 있으며, 각각에 따라 특정한 경기장 조건이나 플레이어의 선호도에 맞게 선택됩니다.
이러한 스터드는 경기장의 조건과 관계가 많습니다.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FG, SG, AG, HG, MG, TF 정도로 구분이 됩니다.
스터드와 그라운드와 관계
FG (Firm Ground) : 건조하고 단단한 잔디구장
FG 스터드는 건조하고 단단한 자연잔디 경기장에서 사용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이러한 스터드는 주로 실외 경기장에서 사용되며, 타원형 스터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FG 축구화는 다양한 포지션에서 사용되며, 대부분의 경기장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G (Soft Ground) : 비오는구장, 부드러운 잔디 상태
SG 스터드는 비나 눈이 내리는 등 기상 조건이 부족하거나 잔디가 더 부드러운 상태의 경기장에서 사용됩니다.
스터드는 보통 길고 뾰족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어 더 부드러운 지면에 파고들어 트랙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SG 축구화는 주로 겨울철이나 잔디가 부드러운 경기장에서 사용되고 금속스터드를 사용 합니다.
AG (Artificial Ground) : 인조잔디
AG 스터드는 인조잔디 경기장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스터드는 더 짧고 고밀도의 인조잔디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더 나은 트랙션을 제공하기 위해 특별히 개발되었습니다.
AG 축구화는 주로 인조잔디 경기장에서 사용되며, 잔디의 특성에 맞게 디자인되었습니다.
HG (Hard Ground) : 건조하고 딱딱한 경기장
HG 스터드는 건조하고 딱딱한 표면의 경기장에서 사용됩니다.
스터드는 보통 더 짧고 평평한 형태로 디자인되어 있어 트랙션을 유지하고 발의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HG 축구화는 주로 건조한 흙이나 초경량 잔디 경기장에서 사용됩니다. 한마디로 맨땅용 입니다.
MG (Multi-Ground) : 다목적 축구화
MG 스터드는 다양한 종류의 경기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목적 축구화입니다.
스터드는 FG, AG, TF와 같은 다양한 표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MG 축구화는 하나의 스터드로 다양한 경기장에서 좋은 트랙션을 제공하며, 유연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주로 인조잔디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스터드의 길이도 짧습니다.
개인적으로 인조잔디에서 작용하기에 적합하여 현재 착용하는 스터드입니다.
TF (Turf) : 인조잔디 경기장, 실내 경기장(풋살)
TF스터드는 인조잔디 경기장 또는 실내 경기장에서 사용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TF 스터드는 인조잔디의 특성에 맞게 디자인되어 있으며, 짧고 평평한 형태의 스터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인들이 가장많이 착용하는 실내 또는 인조구장용 스터드입니다. 일명 풋살화라고도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축구화 스터드 종류는 잔디의 상태와 축구경기장의 특성에 맞춰 선택하여야 합니다.
플레이어의 선호도와 필요에 따라 적절한 스터드를 선택하는 것이 발을 보호하고 경기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특성을 알아보고 좋은 선택을 하여 즐거운 축구를 하실수 있길 바랍니다.
-알쓸잡팁-